한국의 그림 같은 풍경 속에 자리잡은 전수수목원은 풍부한 자연유산을 보존하고 전시하려는 한국의 의지를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이 식물 천국은 다양한 생태계, 테마 정원, 교육 경험을 통해 방문객에게 매혹적인 여행을 제공합니다. 한국도로공사 전수수목원은 한국적 건축 양식을 수목원에 적용해서 시대를 거슬러 조선 궁궐에 있는 듯한 착각을 들게 합니다. 수목원 곳곳이 SNS 핫플로 넘쳐나 젊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끌어들이는 전주수목원의 매력 속으로 빠져들어 봅시다.
전주수목원의 역사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은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훼손된 자연환경 복구를 위해 수목을 생산, 공급하고 다양한 식물종을 모아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수수목원은 우리나라의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보호하는 동시에 환경에 대한 인식과 교육을 증진시키겠다는 숭고한 비전을 가지고 설립되었습니다. 연혁을 간단히 살펴보면 1970년 12월에 호남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유휴지가 발생, 1974년 2월 논산지사 ‘전주묘포장’을 업무를 개시, 1983년 3월 수목원 조성을 위해 식물종을 수집 시작, 2004년 12월에 수목원을 산림청에 등록해서 2018년 12월에는 수목원의 명칭을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으로 명칭 변경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수목원 개요
전주시 번영로 전주 IC 바로 옆에 위치한 전주 수목원은 10만여 평에 달합니다. 이 넓은 땅 위에 24개의 주제로 약 3700여 종의 각종 식물들로 구성된 식물원입니다. 전주수목원의 면적은 약 291,795 제곱미터로, 축구장 크기로 환산하면 약 45개의 축구장이 모여 하나의 수목원을 이루었다고 할 만큼의 커다란 수목원입니다. 전주수목원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됩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무일입니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입니다. 오후 5시가 되면 입장 마감이니 오후 5시 안에는 입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말 기쁜 소식은 엄청난 규모의 수목원임에도 불구하고 입장료와 주차비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수목원을 둘러보고 나면 이 정도의 퀄러티의 수목원에 입장료를 받지 않는다는 게 얼마나 놀라운 일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 테마정원
전수수목원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한국의 자연과 문화 유산의 다양한 측면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테마 정원이 모여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다양한 숲과 이를 고향으로 삼는 독특한 식물종을 기념하는 "한국의 숲" 정원을 탐험해보세요. 꼼꼼하게 조경된 산책로가 한국 전통 한옥, 관상용 연못, 무성한 초목을 지나 지나간 시대를 연상시키는 고요한 휴식처를 제공하는 "전통 정원"을 거닐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계절 내내 한국의 다양한 꽃을 보여주는 꽃밭도 놓치지 마세요. 24개의 테마정원에는 수생식물원, 장미원, 암석원, 죽림원, 잔디광장, 계류원 등이 있습니다. 24개의 테마정원 중 하나는 장미를 주제로 한 장미원입니다. 장미원에는 한옥 지붕만 땅 위에 돌출된 상태로 되어 있어 한옥의 새로운 변형이 보는 사람에게 신선한 충격을 줍니다. 한옥 지붕이 연결된 구조가 미학적으로도 아름답고 사진에 담겼을 때 멋진 풍경을 연출해서 보는 사람들의 혼을 빼놓을 만큼 매력적인 곳입니다. 한국적인 한옥 지붕의 파격이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킵니다. 장미원 안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은 장미 덩굴로 덮힌 장미 터널입니다. 그리고 장미원에서 피크닉 쉼터로 나가는 한옥 담장의 둥근 대문도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장미원의 한옥 건물과 한옥 담장이 한데 어울려 한국적인 미를 발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 건축 양식을 끌여들여 한국적인 미가 한껏 넘치는 수목원이라 다른 수목원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함이 전주수목원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필살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많은이들이 SNS에 사진을 올려 유명하게 된 포토 스팟이 있는데 그곳은 바로 수생식물원2에 있는 풍경쉼터입니다. 수생원을 배경으로 한옥 건물에서 앉아서 찍은 사진은 SNS를 통해 퍼져서 그 사진을 찍으려고 일부러 찾아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전수수목원의 매혹적인 풍경을 탐험하면서 자연 세계에 대한 발견, 보존, 감상의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보존의 기본 원칙부터 광대한 규모와 다양한 주제별 정원에 이르기까지 수목원은 모든 연령대의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보통의 수목원에서는 생각지 못한 한국적 건축 양식을 수목원의 꽃과 나무들과 어울리게 배치함으로써 디자인에 민감한 젊은 사람들이 제발로 찾아오게끔 만든 것은 바로 신의 한수라는 생각이 듭니다.